Patricia Wrightson (1921 ~ )

패트리샤 라이트슨

작가 소개

1920년 오스트레일리아 태생. 뉴사우드웨일즈 주 아동문학상 수상. 현대 오스트레일리아의 아동문학가로 불리고 있다. "꼬부라진 뱀", "깃으로 꾸민 뱀", "나의 경마장", "꿀 바위" 등.

라이트슨 부인은 1920년 인구가 아주 적은 오스트레일리아의 중앙부 벽지에서 태어났다. 중앙부는 면적이 넓지만, 좋은 땅은 목축지이고 대부분이 사막이었다. 때문에 학교가 있는 시가지는 수백 킬로나 떨어져 있어서 돈 많은 목축가는 자가용이나 비행기로 아이들을 통학시켜 교육하였다. 자가용이 없는 집 아이들이 매일 통학한다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었다.
이런 벽지에 사는 아이들을 위하여 오스트레일리아 문교부 당국은 통신 교육을 실시해 왔는데, 최근에는 라디오와 텔레비전을 통한 교육을 시키고 있다. 그러나 라이트슨 부인의 어린 시절에는 이런 시설도 없었다.
그러므로 라이트슨 부인은 아버지가 한 달에 한 번씩 시가지에 나가 부쳐 온 많은 교재와 출판사에서 직접 부쳐온 책들을 받으러 우체국으로 나갔다. 이런 방법으로 책을 구하여 열심히 독서에 열중한 라이트슨 부인은 새로운 지식을 많이 쌓아 갔으며, 중학 과정을 수료할 무렵에는 장차 소설가가 되겠다는 결심을 하고 시드니로 나가 고등 교육을 받았다.
그러나 졸업하자 곧 라이트슨 씨와 결혼하여 두 아이의 어머니가 되었다. 두 아이의 어머니가 되니 매일 바빠서 정신을 차릴 수 없을 지경이라 창작 같은 것은 엄두도 못 내었다.
1954년 어느 날 라이트슨 부인은 이러한 불만을 친구에게 쏟아 놓았다. 그랬더니 그 친구는 '창작이라는 것은 바쁜 중에서 우러나는 것이 아닐까? 예를 들면 발명왕 에디슨의 발명은 모두 잠자는 시간을 4시간으로 단축하고 빚쟁이에게 쫓기는 고통스런 생활 속에서 이루어졌다고 하지 않아?'라고 말했다.
라이트슨 부인은 이 이야기를 듣고 깨우쳐 곧 창작에 착수하였다. 남편과 자녀들도 적극적으로 협력해 주었다. 그리하여 1956년 처음으로 소년 소녀 소설 "꼬부라진 뱀"을 발표하여 오스트레일리아 소년 소녀들에게 크게 인기를 얻었다. 또한 뉴 사우스 웨일즈 주의 아동문학상을 받게 되었다.
이에 자신을 갖게 된 라이트슨 부인은 작품 활동을 계속하였다. 1963년에는 "새털이 장식되어 있는 한 별"을 발표하였는데, 이 작품은 미국 도서관 협회 우량 도서로 지정되었다.
라이트슨 부인의 작품은 대부분 오스트레일리아 동쪽 해안을 배경으로 아름다운 대자연을 생생하게 그리고 있으며, 사춘기를 맞이하는 15세 소녀의 미묘한 심리를 날카롭게 비판하는 동시에 모성애적인 따뜻한 마음으로 표현하고 있다.
비평가들은 이러한 라이트슨 부인의 작품을 높이 평가하여 계속 소년 소설을 써 줄 것을 기대하였으나, 부인은 많은 오스트레일리아 사람과 마찬가지로 개척 정신의 소유자였다.
부인은 지금까지 자기가 손대지 않은 분야인 SF 세계에 진출할 것을 결심한 것이다. 그러나 부인에겐 과학적 지식과 스릴 등 많은 문제점이 따르고 있었다.
친구들과 가족들은 위태롭다고 충고하였으나, 라이트슨 부인은 뜻을 굽히지 않고 노력하여 마침내 마음먹은 대로 SF계에 뛰어드는 데 성공하였다.

작품 리스트

The Crooked Snake (1955)
The Bunyip Hole (1958)
The Rocks of Honey (1960)
Down to Earth (1965)
A Racecourse for Andy (1968)
I Own the Racecourse! (1968)
Beneath the Sun : an Australian collection for children (1972)
An Older Kind of Magic (1972)
The Nargun and the Stars (1973)
Emu Stew : an illustrated collection of stories and poems for children (1976)
The Ice is Coming (1977)
The Human Experience of Fantasy (1978)
The Dark Bright Water (1978)
Night Outside (1979)
Behind the Wind (1981)
Journey Behind the Wind (1981)
A Little Fear (1983)
The Haunted Rivers (1983)
Moon-dark (1987)
The Song of Wirrun (1987)
Manmorker (1989)
The Old, Old Ngarang (1989)
The Sugar-gum Tree (1991)
Shadows of Time (1994)
The Wrightdon List (1998)